오늘은 XP(eXtreme Programming)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● XP(eXtreme Programming)
: XP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.
-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.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.
-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고객이 요구한 기능이 정확하게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.
- 규모는 비교적 소규모 조직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.
○ XP의 5가지 핵심 가치
1. 의사소통(Communication)
2. 존중(Respect)
3. 피드백(Feedback)
4. 단순성(Simplicity)
5. 용기(Courage)
● XP 개발 프로세스
○ 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
-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하게 시나리오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.
- 내용 구성은 기능 단위로 구성되며, 필요할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포함한다.
○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.
-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한다.
○ 스파이크(Spike)
- 고객의 요구사항의 신뢰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프로그램이다.
○ 이터레이션(Iteration)
- 하나의 릴리즈를 더욱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한다.
- 일반적으로 1~3주 정도의 기간을 정해서 진행한다.
- 1~3주 정도의 기간 동안 새로운 스토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, 생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이 이터레이션 또는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.
○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-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 계획된 릴리즈 단위릐 부분 완료 제품이 완성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-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수행해야 한다.
- 테스트 이후 요구사항이 추가되거나 요구사항의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.
-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다.
○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소규모 릴리즈의 경우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.
- 계획한 릴리즈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이 직접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,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한다.
- 릴리즈가 최종 완성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따라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.
+ XP의 주요 실천 방법
1. 테스트 주도 개발(Test-Drive Development)
-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작성해야 할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.
-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가 지속해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.
2.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- 다른 팀원들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진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
3. 전체 팀(Whole Team)
-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과 고객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과 책임이 있다.
4. 계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
-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을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되면 지속해서 통합한다.
5. 디자인 개선(Design Improvement)
- 프로그램 기능은 바뀌지 않고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.
6.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한다.
이렇게 XP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.
'정보통신 > 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7. 웨어러블 기기의 특징 (0) | 2022.10.12 |
---|---|
6. 인공지능(A.I) & 로봇(Robot) (0) | 2022.10.12 |
4. 스크럼(Scrum) 기법 (0) | 2022.10.09 |
3.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(0) | 2022.10.08 |
2. 컴파일과 빌드의 차이점 (1) | 2022.10.08 |